티스토리 뷰

오늘 아침에 출근해서 메일을 확인하다가 구글 알림이를 통해서 눈에 들어오는 기사가 있었다.
제목은 "SK컴즈, 아이폰용 '네이트온' 출시 임박..'봄바람'" 이다. 내용은 SK컴즈가 아이폰 네이트온이 출시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기사의 내용과 조금 다른 생각이 있어 이 글을 적는다.

아이폰에서 PC상에 로긴되어 있는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 받는 면에 있어서는 당연히 네이트온이 많이 쓰여질 확률이 높다. 하지만, 그 친구도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친구라면 굳이 네이트온을 써야하나? 아니면, 그 친구가 PC 앞에 없는 상황이라면 그 때도 PC와 통신이 되는 네이트온이 유용한가?
실제로 아이폰에서는 <무료SMS> 라는 홍보 문구로 <Whatsapp> 과 <엠엔토크>가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이라는 제품도 출시되어 무료 App 다운로드에서 높은 순위에 랭크 되었다.

         <아이폰에서 인기 있는 Whatsapp, 아이폰 뿐만 아니라 블랙베리와도 메시징이 가능하다>
  
                      <한국판 Whatsapp, 무료 SMS 보도자료와 함께 인기 어플이 되었다.>


아이폰 <네이트온>이 없는 동안 <NEON> 이라는 어플을 설치해놓기는 했는데, 실제로 이용한 적은 거의 없다. 정식 어플이 아니어서 이기도 하지만, PC 채팅에서 처럼 엄청난 속도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손이 안가기도 했고, 다른 대안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트위터 트윗, DM, Whatsapp 이것도 안될 시에는 문자, 긴 내용의 경우엔 메일.)

PC에선 네이트온을 반드시 설치해야 했던 것이 왜 모바일에는 그렇지 않을까?

그것은 휴대폰은 그 자체로써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강력한 메신져이기 때문이다. PC에서는 메시징을 하기 위해서 어플이 그 역활을 했고, 그렇기 때문에 그 어플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냐가 중요했다. 하지만,  폰에서는 폰 자체가 그런 기능을 위해 탄생한 기기 이기 때문에 반드시 그 어플을 깔지 않아도 된다. 또한, 가입했는지 안했는지 굳이 안따져도 되는 오픈 ID인 전화 번호를 통해서 SMS, 음성 전화를 통해서 연락을 취할 수 있다. 물론, 유료라는 장벽도 있지만, 기본 요금제 안에 이부분도 극복될 수 있는 요소가 있다.

여기서 모바일에서는 메신져가 필요 없는 것일까? 라는 질문을 하게 될텐데.. 여기서 부터가 내가 진짜 하고 싶은 말이다. 당연히 메신져가 필요할 것이고, 거기서 인기 메신져도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PC와 같이 어떤 메신져가 막강한 기득권과 회원 수를 가지고 독점하는 시대가 아니라는 것이라는 것이다. 

트위터가 플랫폼 역활을 하고, 그 위에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사용자의 연락처에 등록된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의 메신져들이 등장할 것이다. 사용자는 하나만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면 리스트는 나의 연락처에 다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되고, 내 연락처 중에 이 어플을 사용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면 된다. 아니면, 다른 대안을 사용하면 된다. 자신이 나눈 커뮤니티에 따라, 아니면 자신이 원하는 기능에 따라 아주 다양하고 멋진 메시징 시대가 온 것이다.

즉, PC시장에서 하나의 메신져가 인기를 얻은 뒤로 좌절해야만 했던 어두운 시절을 지나... 정말 아이디어로 재미난 것을 만들면 언제든지 대박을 터트릴 수 있는 시장이 된 것이다.

여성과 만남을 위한 메신져, 전문적인 내용만을 가진 메신져, 외국어를 번역해주는 메신져, 약간의 게임성이 가미된 메신져.. 

네이트온은.. 단지 PC에서 로긴한 친구와 잠깐 잠깐 사용하게 되는 특성을 지닌 메신져 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형태라면 절대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왜냐면 PC에 로긴한 친구도 이제는 한손에 아이폰을 들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트온, MSN에 맞써 정말 한국을 지켜낸 대단한 메신져다. 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그런 기득권보다는 훨씬 더 참신한 아이디어로 Whatsapp 을 이기기 바란다.. 또한, 뛰어나고, 열정적인 많은 개발자들이 재미있는 메신져를 많이 만들어주기 바란다. 더 재미있는 세상을 위해서~ ^^ 화이팅!

부갑.
댓글
댓글쓰기 폼